posted by 야마하 맛집 섭스 2016. 10. 28. 18:18

섭스입니다.

 

몇일전 아는 동생이 궁금한게 있다고 전화와서 묻더군요~

 

15년식 S1000RR 을 구입했는데~ 아크라레이싱 풀시스템으로 바꾸고 나서 가끔씩 저알피엠에서 시동이 꺼진다는 이야기를 하더군요

 

열심히 달리다가 클리치를 잡으면 시동이 꺼지는 증상.... 

 

작업한 센터에서는 풀시스템이라 산소센서가 필요없다고 제거했고, 소리가 좀더 큰걸 원했는지 사일렌서만 SC로 또 바꿨는데

 

그 증상이 좀도 심해져서 BMW사 정비팀에 문의를 했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1. ECU 초기화

 

2.보조ECU장착

 

3. 튜닝 흡기필터 장착

 

이렇게 세가지 정도를 해보라고 이야기 했다고 하더군요~

 

결국 왜 그럴지 의문을 가지고 저에게 물었습니다...

 

 

일단 BMW에서 제시한 3가지 내용에 대해서 그리고, 작업한 센터에 대해서 왜 이런 이야기를 했는지.... 의문이 가더군요

 

지난 과거에~ 캬브방식에서 인젝션 방식으로 변경이 되었고, 그 이후엔 가변인테이크 파이프까지 들어가면서 산소센서가

 

탑제되었습니다..

 

쉽게 야마하 차량으로 비교했을때.... 06년식 R1 까지는 산소센서가 없었으며, 07년식 알원부터 YCCI(전자식가변흡기페널시스템) 탑제 된거와

 

같은 이치입니다.

 

다시 BMW로 돌아가서~

 

풀시스템을 장착했는데 산소센서를 제거했다?????

 

솔직히 저는 S1000RR을 소지해본적이 없다보니, 그 차량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합니다만,

 

기본적으로 산소센서는 전자식 가변인테이크가 들어가는 차량에는 무조건 필요한 부품이라 생각들거든요~

 

그래서 국내에서 다이노젯을 보유하고, 보조ECU 맵핑을 하는 모토챔프 황박사님에게 전화를 걸었습니다..

 

뭐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어서, 바이크쪽으로 궁금한게 있을때는 가끔 문의 하곤했지요 ㅎㅎㅎ

 

황박사도 저랑 같은 생각을 하시더군요~

 

더군다나 레이스를 하시는분이라, 더더욱^^

 

이부분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했습니다만,

 

S1000RR 다이노젯 파워코멘더 메뉴얼에는 이런 내용이 있다고 하더군요

 

파워코멘더 풀세트를 장착할경우, 순정 산소센서는 제거하고, 오토튠과 같이 딸려오는 산소센서로 교환하라.....

 

파워코멘더만 설치할 경우에도 순정 산소센서는 제거하라고 나와있다고 했습니다..

 

분명 일리있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산소센서의 데이터로 보정을 해주기 때문에^^)

 

보조 ECU는 말그대로 순정ECU와 엔진 중간에서 이간질???? 조정??? ㅋㅋㅋ

 

BMW 바이크에 엔진제어 컴퓨터를 BMS 라고 하는데 엔진제어 컴퓨터에 장난질을 시켜주는 역할이거든요~ ㅎㅎㅎ

 

고로 실제 산소센서에서  올라오는 데이터 값을 엔진제어 컴퓨터로 못가게 막고, 강제로 전자 스로틀 괘도에 따른 연료분사량등 

 

보조ECU에서 값을 주게 하는 방식이라 메뉴얼에 나온 내용과 일치하는거라 보거든요~ ㅎㅎㅎ

 

그럼 왜 아무런 데이터 없이, 풀시스템을 달았다는 이유로 산소센서를 제거했을까~ ????

 

어디서 줏어들은 건 있고, 뭔가 잘 알고 설명해주려는 그런것???

 

아님 문제 발생시 수리를 해주기 위한 액션???

 

뭐 암튼 내용은 그렇습니다만,

 

이런 별거 아닌 문제로, 라이더가 즐겁게 바이크 라이프를 즐기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된다면

 

이건 누구의 책임일까요?

 

다시한번 깊게 생각하게 됩니다...

 

또한 ECU 초기화???

 

이건 절대 ECU 초기화 하는게 아닙니다... ECU를 초기화 한다는건 말그대로 모든 맵핑 데이터를 다 초기상태로 돌린다는것~

 

지운다라는 의미가 더크다고 생각들기때문에 다시 정리하자면 ECU 메모리를 초기화 또는 리셋하는거라 표현해야합니다. ㅎㅎㅎ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타느냐에 따라 기계는 길들어지는데...

 

급가속 및 감속을 주로 사용하는 라이더는 연비가 짧아지고, 부드러운 주행을 많이 하는 분들께서는 연비가 좋아지고~

 

이런게 다 ECU에 축척되는 메모리값이 틀린 것이죠~

 

그리하여 머플러를 바꾸도, 주인이 바뀌어도 메모리 초기화는 해주면 좋은것이죠^^

 

 

 

그래서 가끔씩 시동꺼지는 문제에 대한 최종 결론은 ......

 

보조ECU 튜닝까지 진행하는게 아니라면, 머플러를 풀시스템으로 바꿨든 사일렌서만 바꿨든...

 

절대 산소센서 제거하지 마세요~ 하나마나????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가끔 시동꺼지는건 절대 그냥 넘어가선 안될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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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소라 아오이 2016.11.23 00:15  Addr  Edit/Del  Reply

    신작 나왓어용